Embedded System/Raspberry Pi

[라즈베리파이] 방열판 제작기

임베지수 2017. 4. 2. 14:42

라즈베리파이를 서버용으로 웹캠 서버용으로 사용하다보니 메인칩에서 발열이 장난아니었다. GUI환경에서 사용하면

더욱 발열이 더욱 심해졌다. 정말 파이를 굽는듯? 열만 나면 괜찬은데 이놈이 뻗어버리는게 더욱 심한 상황 -_-;

한시간정도는 괜찮은데 그 뒤로 자주 뻗는다. 처음 파이를 샀을때 방열판 필요하겠나 해서 안샀는데 후회중이다.

인터넷에 500~600원 사이에 판매하던데 문제는 역시 배송비.... 정말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진다는게....

난 만들 수 있으면 만드는 스타일이니까 이번에도 만들어 보았다.


연구실에 7805용 방열판이 널부러져 있길래 이놈을 쓰기로 했다.


문제는 뒷편 양쪽에 툭 튀어나온 부분때문에 그 부분을 잘래내야 했다.


 정말 힘들었다. 알루미늄이라서 쉽게 잘릴 줄 알았는데 두께가 있으니... 자르고 나서 손이 후덜덜 거린다.

함석가위를 이용해서 대충 큰부분 잘라주고 줄을 이용해서 매끈하게 갈아주었다. 지금은 주먹을 못쥐겠다.ㅎㄷㄷ...


이제는 arm칩에 맞게 잘라주었는데.... 실톱으로 슥삭슥삭 잘랐는데...어흑....정말 사람이 할 짓이 못된다.

게다가 비스듬하게 잘려서 다시 줄을 이용해서 평평하게 갈아주었다.


완성된 방열판의 모습


라즈베리파이에 달아주면 끝. 이제 쿨링팬만 달아주면 완전해지는구나~


쿨링팬은 다음에 달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