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bedded System/STM32

[Cortex-M4] SW4STM32 개발환경 구축

임베지수 2017. 4. 2. 14:53

ST사의 STM32 시리즈 중에 Cortex-M4로 개발하기 위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전에 M3를 개발할 때 uVision4를 사용했었는데 무료버전을 사용하다 보니 용량제한이 걸려서 개발환경을 바꾸었다. 완전 무료인 SW4STM32로... 그리고 이클립스 기반으로 만들어져서 나는 마음에 든다!


SW4STM32는 OpenSTM32 Community라는 곳에서 만든 IDE이다. 먼저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기 위해 다음 주소로 이동한다. http://www.openstm32.org/HomePage


참고로 이클립스 기반이니까 자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jdk는 깔아줘야함. 아마도?!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 화면이 나오는데 내용을 잘 보면 다운로드가 있다. 눌러준다.



그러면 로그인하라고 뜨는데 아이디가 없으면 가입하고 본인 시스템에 맞게 다운받아준다. 난 64비트 컴퓨터라 64비트용 설치파일을 눌렀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하자. 설치는 어렵지 않다. Next만 계속 누르면 된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다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처음 실행하면 몇가지 알아서 설치되는데 기다리면 Welcome화면을 볼 수 있다.

이제 ST홈페이지에 접속하고 ST사에서 제공하는 STM32CubeMX를 다운받아야 한다.

www.st.com 으로 접속하여 검색창에 STM32CubeMX라고 입력하고 검색한다. 검색 후 아래 화면처럼 이클립스용 플러그인을 다운받는다.(로그인 필요)

위에 STM32CubeMX를 설치해도 되는데 이클립스 하나만 켜서 하는게 더 좋아서 나는 플러그인을 설치했다.



다음으로 상단 메뉴에서 Help를 누르면 Install New Software를 눌러 다운받은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Archive버튼을 눌러서 다운받은 플러그인을 선택한다.


아래 그림같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선택된 것이다. 그럼 CubeMX를 체크하고 Next를 눌러 설치한다.

설치 중간에 Warning이 뜰 수 있는데 그냥 ok하고 설치를 계속한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가 꺼졌다 다시 켜진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CubeMX를 추가해준다.


이로써 이클립스안에 STM32CubeMX 플러그인까지 설치 완료하였다.

이제 개발만 하면 된다.


프로젝트 생성은 다음 글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