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bedded System/AVR

[AVR] 소형 모터드라이버 만들기

임베지수 2017. 4. 2. 14:40

AVR의 출력포트를 이용하여 모터를 제어하는것은 무리였다. 전압은 문제가 없는데 전류가 문제다.


핀 하나당 뽑아줄 수 있는 전류가 제한되어있으니 말이다. 15mA였나? 기억이 잘 안난다.


모터 돌려주려면 적어도 100mA정도는 필요하지 않을까? 어쨌든 사람들이 비싼돈 주고 모터드라이버를 이용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모터드라이버를 검색하다가 LB1630 이라는 소형 모터드라이버를 알게되었다.



서면에 협신전자(ic114.com)싸이트를 검색해보니 1200원인데 재고가 없었다. 디바이스마트(devicemart.co.kr)에 검색해


보니 무려 2200원 이었다... 거기에 배송비까지 합치면 ㅎㄷㄷ.... 그래서 그냥 만들어 보기로 했다.



필요한 준비물은 N-Channel MOSFET 4개, 선, 지네발 등... 회로는 다음과 같다.


M+ / M- 에 모터양단을 연결해주고 PORT1, 2에 0V 또는 5V 를 인가해주면 된다.(동시에 같은 전압이 들어가면 멈춤)


전/역회전이 가능하고 PORT에 pwm신호를 주어서 속도조절도 가능하다.


돈도 하나도 안들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었다. 작게만들면 100원짜리만하게 할 수 있음.




동영상은 속도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찍었다. 그러고 보니 역회전은 안찍었네... 잘되니까 상관없다.